다음날 밀린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새벽에 일찍 진행해야되는데 졸릴때 잠깨는법을 찾을 때가 있습니다. 몇가지 정리요약을 해보니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졸린다는 것은 몸이 피곤해서 졸린 경우도 있지만 뇌의 수면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뇌의 수면은 대뇌가 잠을 자는 것인데요. 하루 3시간 정도는 뇌가 잠을 자줘야 된다고 합니다. 시도 때도 없이 졸린 경우도 종종 있지만 주로 밤이나 새벽엔 졸리는게 건강하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졸릴때 잠을깰려고 하면 먼저는 지금의 환경을 보시는게 좋은데요. 예를들어 방이 따뜻하고 책상에 앉았는데 발바닥이 따뜻하고 공기는 후꾼하다면 보통 사람도 밖에 나와 찬공기를 쐐고 얼음물을 마신 후 카페인이 듬뿍들어간 블랙커피를 마시고 와도 견디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1. 실내 환경을 바꿔주세요.

잠을 깨고 지속적으로 견뎌야 하는 장소의 환경을 개선시키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좁은 공간은 더욱 그런데요. 방안에 가득찬 이산화탄소의 변화를 주기위해 창문을 열어주는 것만으로 떨어진 집중력과 잠깨는데 탁월할 수 있는 기본이 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환경을 개선했는데 몸은 여전히 이불을 그리워하고 있기에 그러한 몸을 스트레칭으로 풀면서 몸과 마음을 세팅해주면서 새롭게 정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누운상태에서 다리를 들고 복근에 힘이 들어가게 해주는 동작은 머리에 혈액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3.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합니다.

평소에 따뜻하게 샤워를 하신 경우엔 좀더 온더를 낮춰서 샤워를 해주면 혈앤순환과 함께 여러 교감신경의 작용도 일어나고 두뇌를 깨우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임신 중이시라면 찬물샤워는 자궁 수축이 될 수 있기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시는게 좋습니다. 샤워를 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찬물에 발 정도만 담궈주는 것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졸리신 경우 내 몸도 몸이지만 내 머리를 깨운다고 생각하시면 주변의 환경들과 함께 자신을 각성할 수 있는 것들이 떠오른 경우도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e-frontier
,